HOW TO EAT : 먹기 명상


먹기 명상 HOW TO EAT

[틱낫한 지음 | 진우기 옮김 | 한빛비즈 출판]



[쌀 한 톨에 우주가]

쌀 한 톨을 마음다함과 집중으로 바라볼 때
단 일 초 만에 이 곡식에 온 우주(빗물, 구름, 지구,
시간, 공간, 농부 그리고 만물)이 담겨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.

마음다함과 집중이 통찰을 가져오고,
한 순간 한 톨의 쌀에서 아주 많은 것을 볼 수 있게 됩니다.

놀랍도록 빠릅니다!

마음다함과 집중이 있으면
언제든 통찰을 할 수 있습니다.

쌀알을 입 안에 넣으면
온 우주를 입 안에 넣은 것입니다.

이는 생각을 멈추면 가능합니다.
쌀알을 씹을 때 다른 생각을 한다면
이 경이로운 실재를 맛볼 수 없습니다.



[시간을 들여]

음식을 먹을 때는
충분히 시간을 할애하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.
먹는 시간은 매우 행복한 시간이기 때문입니다.

아침, 점심, 저녁 식사를 할 때 천천히 드십시오.
충분히 즐기세요.

생각을 멈추고 먹는 일에 온전히 몸과 마음으로 현존하십시오.



[치유]

마음다함으로 먹을 때는 몸과 마음,
지구별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꼭 필요한 것만을 소비합니다.

이렇게 먹기 수행을 할 때
나와 남의 고통을 줄일 수 있습니다.
나를 치유하기 시작하면서 세상의 치유를 도울 수 있습니다.

영성 가족으로서, 그리고 인간 가족의 일원으로서
나는 이런 먹기 수행을 하여 삶이 좀 더 지속가능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.



[최고의 음식]

내가 무엇을 사고,
무엇을 먹는지 깊이 성찰해야 합니다.

내가 사고 먹는 것들이
기후변화를 더 가속화하거나,
멈추는 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.

몸에 자양분을 공급하기 위해 먹을 때도
나의 먹기가 지구를 더욱 파괴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.



[여유 있는 식사]

스케줄을 조정하여 식사에
충분한 시간을 할애하기 바랍니다.
장소와 음식도 적합해야 합니다.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      
무엇을 먹는가는 매우 중요합니다.

당신이 무엇을 먹는지 말해준다면
저는 당신이 누구인지 말해드릴 수 있습니다.
어디에서 먹는지도 말해준다면
역시 당신이 누구인지 말해드릴 수 있습니다.

'내가 소비하는 것'이 바로 '나'입니다.

내일 무엇을 얼마나 소비하는지
깊이 들여다보면 자신의 본성을 매우 잘 알게 됩니다.

사람은 먹고 마시고 소비해야 하지만,
그런 행위를 마음다함 없이 아무렇게나 한다면
몸과 의식을 파괴할 수 있습니다.

한 끼의 식사는 나보다 앞서 왔던 생명들에게,
그리고 내가 죽은 후에 태어날 생명들에게 감사를 표할 기회입니다.



[지구별이 '나']

내가 먹은 음식은 이 아름다운 지구별에서 나옵니다.

지구별은 내 안에 있고,
한 숟가락의 음식에 있고,
내가 숨 쉬는 공기에도 있고,
내가 마셔 몸속에 흐르는 물에도 있습니다

내가 지구별의 일부임을 즐기십시오.

그리고 한술 음식으로
지구별과 나의 인연이 더 깊어짐을
알아차릴 수 있도록, 그렇게 음식을 드십시오.



[음식에 대한 다섯 가지 숙고]

1. 이 음식은 지구별과 하늘, 뭇 생명,
    무수한 사람의 수고와 사랑,
    노동이 합쳐져 온 선물입니다.

2. 이 음식을 받을 만한 사람이 될 수 있도록
    마음다함과 감사로 먹게 하소서.

3. 저의 탐욕과 불건전한 심리작용을 인지하고
    변화시켜서 적절한 양을 먹을 수 있게 하소서.

4. 뭇 생명의 고통을 줄이고,
    기후변화를 악화하지 않고,
    소중한 지구별을 치유하고
    보존할 수 있도록 음식을 먹게 하여
    저의 자비심이 늘 살아 있게 하소서.

5. 형제애를 돈독히 하고,
    공동체를 구축하며,
    뭇 생명에 봉사한다는 이상에
    자양분을 줄 수 있도록 이 음식을 받습니다.



[음식 담기]

이 음식에서
나는 분명히 보네.
나의 생명을 부양하는
온 우주의 현존을.



[나의 접시 보기]

이 접시에 담긴 음식
향기롭게 입맛을 돋우네.
또한 많은 고통도 담겨 있네.



[먹기를 시작하며]

첫 번째 한 입을 먹으며
기쁨을 가져오는 사랑을 수행하네.
두 번째 한 입을 먹으며
고통을 완화하는 사랑을 수행하네.
세 번째 한 입을 먹으며
살아 있는 기쁨을 수행하네.
네 번째 한 입을 먹으며
뭇 생명에 평등한 사랑을 수행하네.



[빈 그릇을 보며]

이제 비어 있는 나의 그릇은
곧 소중한 음식으로 채워지리.
지구 곳곳의 생명들이 힘겹게 살고 있지만
먹거리가 충분한 나는 복 있는 사람



[먹기를 마치며]

나의 그릇은 비어 있고
나의 허기는 충족되었네.
뭇 생명의 이익을 위해
살아갈 것을 맹세하네.